top of page

기둥 배근 컴포넌트

이름 SIDDColumnRebar

적용범위

기둥 부재의 철근 모델링

선행정보

콘크리트 기둥 부재에 철근 정보

특징

설계 변경시 자동 재배근

시공 변경사항 설정 지원

 

모델링 순서

  1. Tekla 모델 뷰에서 화면 우측의 컴포넌트 리스트에서 기둥배근 컴포넌트 SIDDColumnRebar를 선택합니다. Tekla 화면 좌측 하단을 보면 작업에 대한 설명이 표시됩니다.

  2. 철근을 모델링할 기둥을 선택합니다. 상하로 연결된 기둥들을 선택하여 하나의 연속기둥으로 배근할 수 있습니다. 서로 연결되어 있지 않은 기둥들은 따로 배근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3. 기둥 부재에 철근이 모델링 됩니다.

  • SRD 컴포넌트는 Tekla Structure의 일반적인 컴포넌트 사용방법을 따릅니다.

 

기둥 배근 컴포넌트 설정창

설정 탭 설명

주철근

기둥 주근의 이음, 정착 상세 및 다우얼 배근 상세 설정

보조철근

후프 및 보조후프 형상 및 패널존 후프의 배근 상세 설정

기타배근

주철근 하부 다우얼 및 시공용 철근 상세 설정

철근길이

철근 길이 테이블 및 이음/정착 상세 설정

속 성

철근의 이름, 색깔, 접두사 등 모델링 정보 설정

 

1. 주철근

기둥 - 주철근 설정

1.1 주근 연속층 이음방법

현재 기둥의 주근을 상부에 연결된 기둥의 주근과 연결할 때 사용하는 상세 설정입니다.

상부 기둥의 주근과의 연결성을 고려하여 4가지 세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1) 철근이동 최대 허용거리

(2) 상부 주근 직경이 같을 때 이음 방법

(3) 상부 주근 직경이 다를 때 이음 방법

(4) 상부 주근에 다우얼(Dowel)철근이 필요할 때 상부 주근과 다우얼 철근과의 이음 방법

설정별 배근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철근이동 최대 허용거리

상부 주철근을 현재 기둥의 주철근과 이을 수 있도록 허용하는 최대 거리값입니다. 현재 기둥의 주근위치에서 기둥 면 방향으로 설정된 값의 상부 기둥 주철근이 있는지 확인하고, 있을 경우 상부 주철근의 위치를 현재 주근의 위치로 이동하여 철근을 연결합니다. 이음 방법과 길이 등은 세부 설정값에 따라 조정이 가능합니다.

예) 현재 기둥의 주근이 4개이고 상부 기둥의 주근이 3개일 때 설정값에 따른 모델의 변화

철근이동 최대 허용거리 50

철근이동 최대 허용거리 50 일 때

- 현재 기둥의 주근과 상부 기둥의 주근 간격이 설정된 50m보다 더 떨어져 있기 때문에 현재층 기둥의 주근은 설정에 따라 후크 정착으로 하고 상부기둥의 가운데 주근은 다우얼(Dowel)철근으로 처리된다.

철근이동 최대 허용거리 100 일 때

- 현재 기둥의 주근과 상부 기둥의 주근 간격이 100mm이내이기 때문에 상부기둥의 가운데 주근이 현재층 기둥의 주근 위치로 이동하여 연속철근으로 처리된다.

상부 주근 직경이 같을 때 이음방법

이음방법

겹침 이음과 기계식 이음(커플러) 중 하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시작거리

기둥 상면에서 이음이 시작되는 거리를 설정합니다. 엇배근을 할 경우, 2개의 시작거리값을 한 칸 떼고 넣으면 됩니다. (예. 200 400)

[NOTE]

겹침 이음 길이는 철근길이 테이블에서 철근 직경별로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시작거리를 2개 이상 입력하면 엇배근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상부 주근 직경이 다를 때 이용 방법

이음 방법

겹침 이음, 기계식 이음(커플러), 다우얼(Dowel) 겹침이음 및 다우얼(Dowel) 커플러 중 하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시작 거리

기둥 상면에서 이음이 시작되는 거리를 설정합니다. 엇배근을 할 경우, 2개의 시작거리값을 한 칸 떼고 넣으면 됩니다. (예. 200 400)

다우얼(Dowel) 철근

연속되지 않는 상부 주근에 대해서는 현재 기둥에 다우얼(dowel) 철근이 들어갑니다. 다우얼 철근의 상세는 아래 설정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음방법

겹침이음 및 기계식 이음(커플러) 중 하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시작 거리

기둥 상면에서 이음이 시작되는 거리를 설정합니다.

1.2 벤트(Bent) 연결 정보

현재 기둥의 주근과 상부 주근의 위치가 기둥면에 수직 방향으로 차이가 나는 경우 설정에 따라 벤트 철근으로 모델링 할 수 있습니다.

벤트 연결은 현재층 주근이 상부 기둥의 주근과 연결이 가능할 때만 작동하는 설정입니다.

최대,최소 허용거리

상하부 철근을 벤트로 이을 수 있는 거리를 설정합니다. 현재층 철근의 위치를 기준으로 최대,최소 허용거리 영역에 있는 상부 기둥 철근을 대상으로 합니다.

벤트 이격 거리

벤트로 처리할 수 있을 때, 현재층 기둥의 상면을 기준으로 벤트 시작 거리를 설정합니다. 값이 커질 수록 기둥 상면에서 멀어집니다.

벤트 기울기

상하부 주근 간 떨어진 길이를 분자로, 벤트로 잇는 길이를 분모로 하는 값으로 설정합니다.

1보다 작아야 하며, 소수나 분수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벤트 연결 조건

상하부 주근의 철근 방향을 조건으로 하는 벤트 연결 조건입니다.

1.3 불연속철근 마무리 방법

상부에 기둥이 없거나 있더라도 연결되지 않는 주근의 단부 설정합니다.

상부 기둥 없음

상부 기둥이 존재하지 않을 경우에 대한 단부 처리 방법으로 3가지 설정으로 모델링 가능합니다.

[NOTE]

정착으로 설정한 경우, 기둥에 연결된 거더가 있으면 거더 춤의 최하단이 정착길이의 시작이 됩니다.

연결된 거더가 하나도 없을 경우 기둥 상면이 정착길이의 시작이 됩니다.

상부 기둥 있음

상부 기둥이 있을 때 상부 철근과 연결되지 않는 주근 단부에 대해 설정합니다.

 

2. 보조 철근

2.1 후프 형상

아래 형상을 지원합니다.

2.2 보조 후프 형상

아래 형상을 지원합니다.

여장

후프 길이에 추가되는 길이 입니다. 135도 갈고리인 경우 여장 길이를 설정하여 시공성을 확보하는 모델링을 할 수 있습니다.

2.3 패널존 후프

기둥에 연결된 거더의 구간을 패널존으로 합니다. 이 구간에 후프 배근 여부와 방법을 설정합니다.

배근 범위

기둥 상면에서 배근범위에서 설정한 최하단까지이며 배근 방법에서 설정한 옵션에 따라 순 배근 범위가 계산됩니다.

배근 범위 설정값은 대개의 경우 보 춤이 가장 낮은 보의 최하단으로 설정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거더가 기둥 중간에 연결된 기둥인 경우는 보 춤이 가장 높은 보의 최하단으로 하면 원하는 모델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배근범위에서 설정한 최하단을 기준으로 기둥의 순높이와 단부길이, 상부 이격 위치가 내부적으로 계산됩니다.

배근 방법

배근 여부와 배근을 할 경우 배근 간격이나 개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간격으로 설정한 경우는 사용자 간격값을 반영하고, 사용자 댓수로 설정할 경우는 사용자 댓수에 설정된 값으로 모델링 됩니다.

[NOTE] 배근 방법에 따른 패널존 배근의 상하부 이격 거리 관계

배근 방법이 중앙부 간격일 때 - 패널존 후프의 상하부 이격거리는 중앙부 간격의 2/S로 설정됩니다.

배근 방법이 사용자 간격일 때 - 패널존 후프의 상하부 이격거리는 사용자 간격의 2/S로 설정됩니다.

배근 방법이 사용자 댓수일 때 - 패널존 후프의 상하부 이격거리는 중앙부 간격의 2/S로 설정됩니다.

사용자 간격

배근 방법을 사용자 간격으로 설정했을 때 유효합니다.

사용자 댓수

배근 방법을 사용자 댓수로 설정했을 때 유효합니다.

2.4 단부길이(Lo)

상하부 단부 구간의 길이를 구하는 설정을 합니다.

[NOTE] 기둥 순높이는 기둥 원래 높이에서 패널존 범위를 제외한 값으로 계산됩니다.

2.5 상부 이격(Dt)

기둥 순높이 상부면에서 기둥 상단에 배치되는 마지막 후프의 위치를 설정하는 값입니다.

2.6 하부 이격(Db)

기둥 하단면에서 기둥 하단에 배치되는 처음 후프의 위치를 설정하는 값입니다.

[NOTE]

각 구간의 경계에서의 후프 배치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둥 하단부 후프는 기둥 하부에서 상부 방향으로 배치되는데, 중앙부의 경계에서는 단부 간격을 우선으로 배치하고 중앙부 간격으로 배치합니다.

따라서, 경우에 따라 하단부 후프는 중앙부 경계를 넘어가서 1개 배근되고 다음 후프부터 중앙부 간격으로 배치 됩니다.

기둥 상단부 후프는 기둥 상부에서 하부 방향으로 배치되는데, 중앙부의 경계에서는 단부 간격을 우선으로 배치하고 중앙부 간격으로 배치합니다.

따라서, 경우에 따라 상단부 후프는 중앙부 경계를 넘어가서 1개 배근되고 다음 후프부터 중앙부 간격으로 배치 됩니다.

이와 같이 상하부 단부 후프를 우선으로 배치하기 때문에 짜투리 후프는 중앙부 쪽에 배치됩니다.

 

3. 기타 배근

3.1 하부 다우얼

기둥 하부에 연결되는 기둥이 없을 경우, 하부 다우얼을 모델링 할 수 있습니다.

배근 방법

수직근 연장 - 주근을 하부까지 연장해서 후크로 마무리 합니다.

하부 다우얼 추가 - 주근 하부를 다우얼 철근을 사용해서 연결합니다. 이음 방법은 설정할 수 있습니다.

댓수 산정 방법

주근에 대해 하부 후크 정착을 얼마만큼 할 지 정할 수 있는 설정입니다.

이음 방법

겹침과 커플러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겹침으로 한 경우 철근길이의 이음정착표에 따라 이음 길이가 산정됩니다.

이음시작위치

기둥 하단면에서 이음이 시작되는 위치를 설정합니다. 주철근 연속에서 시작거리와 유사한 방식입니다.

하부 피복

다우얼의 후크의 피복값을 설정합니다. 기둥하면에 기초가 연결되어 있는 경우 기초 하단면을 기준으로 하고, 어떤 부재도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기둥 하단면이 피복 기준면이 됩니다.

후크 길이

철근길이 테이블에서 설정한 값(표준 후크)을 사용하거나 필요에 따라 사용자가 값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후크 사용자값

후크 길이 설정을 사용자 지정으로 했을 때 후크 길이로 사용되는 값입니다. 여기서 후크 길이는 철근의 외단을 기준으로 한 길이 입니다.

3.2 시공용 철근

기둥 철근 시공에 필요한 지지 철근과 후프에 대한 설정입니다.

다우얼 후프 댓수

다우얼 철근의 최하단과 다우얼 이음위치에 1개씩 배치되고 나머지는 기초에 배치됩니다.

지지근 직경

사지지근 직경을 설정합니다.

지지근 강도

사지지근의 철근 강종을 설정합니다.

지지근 길이

다우얼 하단부에서 사선방향으로 설정한 길이만큼 모델링 됩니다.

지지근 댓수

기둥 각 면을 돌면서 하나씩 배근하고 입력한 댓수만큼 배치합니다.

 

4. 철근 길이

철근의 직경별 이음, 정착, 장대길이 및 표준 후크 길이가 정리된 테이블을 설정하고 시공용 길이보정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4.1 철근길이 설정

철근길이 테이블

철근 직경별 이음, 정착, 장대길이, 표준 후크 길이가 정리된 테이블 파일을 설정합니다.

철근 길이 테이블 설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철근 길이 테이블 설정] 페이지를 참조합니다.

철근길이 정리

설정에 따라 단위길이를 정리합니다.

이음길이

철근 길이 테이블에 있는 여러가지 이음값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정착길이

철근 길이 테이블에 있는 여러가지 정착값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음 여유 길이

이음 여유 길이는 시공성을 고려하여 설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근의 연속 철근이 겹침 이음으로 연결될 때 테이블에 설정된 이음 길이에 이 값을 더하여 전체 이음길이로 합니다.

 

5. 속성

Tekla Structure에 철근을 모델링 할 때 철근의 이름, 색상 등 가시적인 정보 및 빌딩명과 층이름을 설정합니다.

각 속성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철근 속성 설정] 페이지를 참조합니다.

추천 게시물
최근 게시물
​목록보기
태그 검색
아직 태그가 없습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