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SRD SIDDRebarEditor


SRD를 이용하여 철근을 모델링 하거나 도면을 생성할 때 작업성을 높이기 위한 유틸리티인 SIDDRebarEditor를 실행하는 메뉴입니다.

SIDDRebarEditor는 아래와 같은 모델링과 드로잉 작업에 필요한 기능을 실행하기 위한 메뉴를 모아두고 있습니다.

또한, 철근 모델링 작업 중에 현재의 철근 물량을 즉각적으로 확인하기 위한 계산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델링 에디터

부재에 철근 정보를 넣는 필수 기능에서 부터 선택부재만 보는 편의기능까지 SRD를 이용한 철근을 모델링 작업의 효율성을 높여 주는 편의 기능을 모은 유틸리티입니다.

Tekla 내부에서 작동하는 컴포넌트들과 달리 독립적인 외부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윈도우 작업 표시줄에 별도 표시됨을 알 수 있습니다.

각 기능들의 역할은 아래를 참고하십시오.

부재 배근

SRD는 Tekla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철근 컴포넌트와 크게 다른 점이 한가지 있는데 바로 철근정보를 컴포넌트가 가지고 있지 않고 부재가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SIDDFaceRebar와 같이 자체 철근 정보를 가지고 있는 컴포넌트도 있긴 합니다)

여기서 철근 정보라는 것은 일반적으로 배근 일람표라고 얘기하는 구조 설계 결과 입니다. 즉, 부재의 철근 직경, 철근 재질, 철근 간격이나 개수 등 RC 부재 설계 정보를 의미합니다.

SRD는 이러한 철근 정보를 부재가 User Property 형태로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배근 컴포넌트에는 철근 정보는 없고 배근에 필요한 설정 정보만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부재에 들어가는 철근 정보는 기존의 Tekla 부재가 제공하는 기본적인 정보 형태가 아니기 때문에 UDA(User Define Attribute)에 추가적인 정보로 들어갑니다.

이러한 철근 정보는 부재 타입별로 다르고 들어가야 하는 정보량도 많기 때문에 UDA 대화창에서 하나하나 입력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엑셀과 같은 방식의 스프레드 시트를 제공하여 보다 편리하고 정확하게 철근 정보를 넣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이 "부재 배근" 기능입니다.

부재 배근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스프레드 시드 형태의 설정창이 새롭게 뜹니다.

부재 배근 설정창은 크게 세부분으로 구성됩니다.

테클라에서 부재를 선택했을 때, 선택한 부재의 철근 정보를 보여주는 정보 시트

정보 시트에서 나열된 철근 정보를 행(row) 선택했을 때, 속성형태로 보여주는 부재 속성 편집

수정된 철근 정보의 내용을 부재에 반영하고 배근 모델링을 갱신하게 해주는 Model Update

정보시트는 엑셀과 동일한 작동 방식이며 하부에 보면 부재별로 시트가 존재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좌측부터 Beam, Wall, Slab, Column 순)

작동 방식을 아래 순서로 합니다.

  1. 정보 시트에서 "Beam"을 현재 시트로 보이게 한다.

  2. 테클라에서 보 부재를 선택한다. (여러 개를 선택해도 된다)

  3. 정보 시트에 선택한 보의 정보가 표시된다.

  4. 정보 시트에서 가장 좌측의 행을 선택해 한 줄 전체가 선택 표시 되도록 한다.

  5. 부재 속성 편집에 선택한 행의 부재 정보가 속성 형태로 표시된다.

  6. 부재 속성 편집에서 정보를 확인 하고 수정이 필요한 부분을 수정한다. 이 때 변경된 속성은 정보시트에 자동으로 반영된다.

  7. Model Update 버튼을 눌러 테클라에서 보의 철근 정보와 철근 모델링을 갱신한다.

(좀 더 자세한 작동 방식은 각 부재의 따라하기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작업시 유의 사항

  • 현재 시트에 맞는 부재 형태만 보입니다. 현재 시트를 "Beam"으로 하고 기둥을 선택하면 정보가 보이지 않습니다.

  • 부재 속성 편집을 이용하려면 반드시 정보시트의 좌측 행을 선택하여 한 줄 전체가 선택되어야만 가능합니다.

  • 부재 속성 편집에서 맨 첫줄인 "IDs"가 비어있는 상태는 행 선택이 안된 상태이기 때문에 속성을 변경해 봐야 정보시트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반드시 IDs에 부재 id가 찍혀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 UpdateModel 실행시 현재 활성화된 정보 시트의 부재만 갱신됩니다.

직경별 색상

철근은 부재별로 여러가닥이 복잡하게 들어가기 때문에 모델에서 한 눈에 철근의 상태를 파악하기 어렵기도 합니다.

철근에 직경이 표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직경을 알기도 어렵습니다.

여기서는 직경별 색상을 추가로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전체 구조물에 철근이 모두 들어간 경우에도 직경별로 표현된 색상으로 인해 철근의 상태를 좀 더 이해하기 쉽게 도와 줍니다.

이음/정착

일반적으로 구조 설계의 결과물로 구조 일반사항이라는 부분이 있는게 이 구조일반사항에서 가장 먼저 표현되는 것이 부재 형태별, 철근 직경에 따른 이음 길이, 정착길이 테이블 입니다.

SRD에서는 부재의 다양한 콘크리트 강도와 다양한 철근의 직경이 조합된 이음/정착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철근 직경별 장대길이도 따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이음/정착 테이블은 각 SRD 컴포넌트의 속성창에도 [철근 길이 테이블]이라는 형태로 되어서 컴포넌트 속성 변경시에도 확인 가능합니다.

슬래브 분할

철근 갱신

선택 부재만 보기

모두 보기

이전 부재 보기

 

드로잉 에디터

도면 뷰 상태일 때 철근 Shop 도면 생성을 좀 더 용이하게 해주는 지원 툴입니다.

직경별 색상

모델링에서 직경별 색상과 유사한 방식으로 설정하고 도면에 그려진 철근선들의 색상을 바꿔 줍니다.

부재별 태그

Shop 도면에서 부재의 철근 정보를 한 번에 취합하여 현장에서 많이 사용하고 철근 태그형태로 보여줍니다.

철근별 태그

선택한 철근에 대한 철근 태그를 자동 생성합니다.

 

철근 물량 계산기

테클라에서 제공하는 오거나이저를 이용하면 다양한 형태로 철근 정보를 상세히 뽑을 수 있지만, 현재 철근량을 즉각적으로 확인하고 Revision 이후에 다시 계산함으로써 전후 물량의 증감을 빠르게 보여 줍니다.

사용법은 더 간단해서 "계산"이라고 표시된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자세히..."로 표시된 버튼을 누르면 직경별 철근 물량의 증감량을 보여줍니다.

추천 게시물
최근 게시물
​목록보기
태그 검색
아직 태그가 없습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