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벽체 수평근 컴포넌트

이름 SIDDWallHorizontalRebar

적용범위

연속 벽체의 수평근 모델링

선행정보

콘크리트 벽체 부재에 철근 정보

특징

설계 변경시 자동 재배근

시공 변경사항 설정 지원

 

모델링 순서

  1. Tekla 모델 뷰에서 화면 우측의 컴포넌트 리스트에서 벽체 배근 컴포넌트 SIDDWallHorizontalRebar를 선택합니다. Tekla 화면 좌측 하단을 보면 작업에 대한 설명이 표시됩니다.

  2. 철근을 모델링할 벽체를 선택합니다. 좌우로 연결된 연속 벽체들을 선택하여 하나의 연속 벽체로 배근할 수 있습니다. 서로 연결되어 있지 않은 벽체들은 따로 배근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3. 벽체 부재에 철근이 모델링 됩니다.

  • SRD 컴포넌트는 Tekla Structure의 일반적인 컴포넌트 사용방법을 따릅니다.

 
기둥 배근 컴포넌트 설정창

설정 탭 설명

철근 형상

벽체 수평근의 좌우 단부 형상과 Ubar 적용 및 짧은 벽체의 수평근 형상 설정

위치 및 연결

수평근 위치 설정, 이격거리 및 철근 연속, 벤트 및 후크 설정

철근 길이

철근 길이 테이블 및 이음/정착 상세 설정

속 성

철근의 이름, 색깔, 접두사 등 모델링 정보 설정

 

1. 철근 형상

기둥, 보에 연결되는 단부의 형상과 벽체만 있는 부분의 단부 형상 및 개구부 주변의 단부 형상을 설정하고 개구부 Ubar 배근 여부와 짧은 벽체의 철근 형상을 설정합니다.

기둥 - 주철근 설정

1.1 기둥, 보 접합 부분

벽체가 단부가 기둥이나 보에 연결되어 있을 때 적용되는 설정입니다.

벽체 수평근은 이들 부재에 정착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이 때, 정착되는 철근의 형상을 설정합니다.

시작 이격거리

시작 단부의 형상이 후크(hook)일 때 벽체 시작면에서 후크까지의 피복 거리를 의미합니다.

이 때, 벽체 시작면은 벽체가 기둥에 연결되어 있을 때는 접합면을 의미합니다.

끝 이격거리

끝 단부의 형상이 후크(hook)일 때 벽체 끝면에서 후크까지의 피복 거리를 의미합니다.

이 때, 벽체 끝면은 벽체가 기둥에 연결되어 있을 때는 접합면을 의미합니다.

[NOTE]

후크 길이는 [철근길이] 탭에서 철근 길이 테이블 내 후크 길이에서 철근 직경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기둥의 크기가 정착길이보다 작은 경우는 자동으로 후크(hook)로 모델링 됩니다.

1.2 벽체 마구리 부분

벽체가 기둥이나 보에 연결되어 있지 않을 때 적용되는 설정입니다.

시작 Ubar, 끝 Ubar

벽체 단부에 Ubar를 모델링 할 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이 때 Ubar의 위치는 벽체 부재 내 피복 두께값을 따르고 Ubar의 길이는 철근길이 테이블 내 직경별 Ubar 길이값을 반영합니다.

1.3 개구부 접합 부분

벽체 부재에 창이나 문 등의 개구부가 있을 경우, 개구부 부분의 수평근 단부 형상 및 Ubar 사용 여부를 설정합니다.

1.4 짧은 벽체

개구부 등으로 인해 수평 배근 구간이 짧아질 경우, 수평근과 Ubar를 배근하게 되면 불필요하게 철근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짧은 벽체 설정을 따로 두어 시공에 맞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 짧은 벽체 길이 제한값을 2000으로 설정했을 때 적용되는 구간

 

2. 위치 및 연결

2.1 수평근 위치 설정

설정에 따라 피복 두께만큰 떨어질지 아니면 피복두께에 수직근 직경만큼 떨어질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피복 두께 적용 기준

피복 두께를 철근의 외곽으로 할지 아니면 철근 중심으로 하여 모델링 할 지를 설정합니다.

2.2 이격거리

상부 간격타입 및 사용자 상부 이격거리

수평근 상부면에서 떨어진 거리를 설정합니다. 벽체 상부에 슬래브나 거더가 있는 경우 접합면을 기준으로 이격거리로 산정합니다.

하부 간격타입 및 사용자 상부 이격거리

수평근 하부면에서 떨어진 거리를 설정합니다.

2.3. 철근 연결

이웃한 벽체의 수평근과의 연결을 설정합니다. 설정에 따라 연속되거나 벤트로 설정할 수 있고 벤트 구간을 초과하면 이웃한 수평근과의 연결이 되지 않습니다.

이 때의 거리는 상부에서 봤을 때의 이웃한 수평근과의 거리를 의미합니다.

 

3. 철근 길이

철근의 직경별 이음, 정착, 장대길이 및 표준 후크 길이가 정리된 테이블을 설정하고 시공용 길이보정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4.1 철근길이 설정

철근길이 테이블

철근 직경별 이음, 정착, 장대길이, 표준 후크 길이가 정리된 테이블 파일을 설정합니다.

철근 길이 테이블 설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철근 길이 테이블 설정] 페이지를 참조합니다.

시작길이

연속 철근의 시작길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철근 부분은 철근 길이 테이블에서 설정한 장대길이로 분할 됩니다.

철근길이 정리

연속 철근이 시작길이와 장대길이로 분할 될 때, 마지막에 분할된 철근은 다양한 철근길이로 결과가 나옵니다.

이러한 끝 부분 철근은 시공성과 가공성을 고려하여 일정 길이로 정리합니다.

 

5. 속성

Tekla Structure에 철근을 모델링 할 때 철근의 이름, 색상 등 가시적인 정보 및 빌딩명과 층이름을 설정합니다.

각 속성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철근 속성 설정] 페이지를 참조합니다.

추천 게시물
최근 게시물
​목록보기
태그 검색
아직 태그가 없습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