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연속보 배근 컴포넌트

이름 SIDDBeamRebar

적용범위

연속보의 철근 모델링

선행정보

콘크리트 보 부재에 철근 정보

특징

설계 변경시 자동 재배근

시공 변경사항 설정 지원

 

모델링 순서

  1. Tekla 모델 뷰에서 화면 우측의 컴포넌트 리스트에서 연속보 배근 컴포넌트 SIDDBeamRebar를 선택합니다. Tekla 화면 좌측 하단을 보면 작업에 대한 설명이 표시됩니다.

  2. 철근을 모델링할 보를 선택합니다. 좌우로 연결된 보들을 선택하여 하나의 연속보로 배근할 수 있습니다. 서로 연결되어 있지 않은 보(Girder, Beam)들은 따로 배근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3. 보 부재에 철근이 모델링 됩니다.

  • SRD 컴포넌트는 Tekla Structure의 일반적인 컴포넌트 사용방법을 따릅니다.

 
기둥 배근 컴포넌트 설정창

설정 탭 설명

단부 영역 설정

보의 좌우 단부 배근 구간의 적용 비율과 방식을 설정

주철근

주철근의 단부 스타일 설정 및 연속보 주근의 허용거리 설정. 양 후크(hook) 철근의 처리 방식 설정

보조 철근

스트럽, 보조 스트럽 및 2단 배근 보조철근의 형상 등 상세 설정

철근길이

철근 길이 테이블 및 이음/정착 상세 설정

속 성

철근의 이름, 색깔, 접두사 등 모델링 정보 설정

 

1. 단부 영역 설정

보의 상부 주근 커트바(cut bar), 하부 주근 커트바(cut bar) 및 스트럽 단부에 배근되는 구간을 설정합니다.

보 부재에서 좌측 단부는 시작점, 우측 단부는 끝점으로 정의합니다.

기둥 - 주철근 설정

1.1 좌측 단부 배근 구간

상부 외단

부재 좌측에 연결된 보가 없을 때, 상부 주근 커트바의 길이를 부재 순길이(L)에 대한 비율값으로 설정합니다.

상부 내단

부재 좌측에 다른 보가 연결되어 있을 때, 상부 주근 커트바의 길이를 부재 순길이(L)에 대한 비율값으로 설정합니다.

하부

부재에서 하부 주근 커트바의 좌측 위치를 부재 순길이(L)에 대한 비율값으로 설정합니다.

스트럽

부재 좌측에 배근하는 스트럽의 구간을 부재 순길이(L)에 대한 비율값으로 설정합니다.

1.2 우측 단부 배근 구간

상부 외단

부재 우측에 연결된 보가 없을 때, 상부 주근 커트바의 길이를 부재 순길이(L)에 대한 비율값으로 설정합니다.

상부 내단

부재 우측에 다른 보가 연결되어 있을 때, 상부 주근 커트바의 길이를 부재 순길이(L)에 대한 비율값으로 설정합니다.

하부

부재에서 하부 주근 커트바의 우측 위치를 부재 순길이(L)에 대한 비율값으로 설정합니다.

스트럽

부재 우측에 배근하는 스트럽의 구간을 부재 순길이(L)에 대한 비율값으로 설정합니다.

1.3 상부근, 하부근 단부길이 적용 방식

단부 구간에서 상하부 커트바(cut bar)의 거리를 계산할 때의 적용 길이를 설정합니다.

대개의 경우, 상부 커트바는 해당 보와 이웃한 보의 단부길이 중 긴 쪽이 커트바 위치가 됩니다.

1.4 단부구간 계산 시 인접한 벽체 고려여부

 

2. 주철근

2.1 단부 철근 설정

주철근 단부 처리 방법을 설정합니다. 상부근, 하부근, 측면근(표피철근)에 대해 각각 좌우 단부를 hook 로 할지 직선으로 할지를 설정합니다.

이때의 단부 정착 길이는 [철근길이] 탭에서 철근길이 테이블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시작 및 끝 이격거리는 부재에 연결된 기둥(또는 벽체)가 있을 경우는 기둥 면을 기준으로 떨어진 거리를 의미하며, 연결된 부재가 없는 단부는 보의 마구리 면을 기준으로 떨어진 거리를 의미합니다.

2.2 보 접합부 철근 설정

D(연속철근으로 인식하기 위한 최소거리)

연결되는 보 사이의 주근을 연결하기 위한 허용거리를 설정합니다.

이격거리

연결되지 않는 주근이 기둥에 정착될 때 기둥 면에서 떨어지는 거리를 설정합니다.

2.3. 양 후크 형상일 경우 목앙카 처리

주근의 단부 형상이 모두 후크(hook)인 경우, 시공성을 고려하여 분리할 수 있습니다. 목앙카(anchor)는 한쪽만 후크 정착을 하는 방식으로 중간에 겹침이음이 있기 때문에 현장에서 시공이 편리합니다.

이음위치

양 후크를 목앙카로 변경할 때 이음의 위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지정으로 설정한 경우 사용자 지정값을 목앙카의 전체 길이로 하여 이음을 처리합니다.

적용범위

목 앙카를 적용하는 철근의 범위를 설정합니다.

상부근, 하부근 및 측면근(표피철근)을 각각 설정할 수 있습니다.

2.4. 기타 설정

단 사이 간격

상하철근의 철근 간 순간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준에서는 25mm 이상으로 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하부철근 이용방법

설정에 따라 주근끼리 연결(B급 이음)하거나 기둥에 정착(150mm 정착)할 수 있습니다.

 

3. 보조 철근

3.1 스트럽

아래 형상을 지원합니다.

캡 비율

폐쇄형이 아닌 스트럽의 경우, 스트럽 상부 철근을 캡(cap)이라 하는데 이 캡을 하부 스트럽 개수 대비 배치하는 비율을 설정합니다.

비율의 범위는 0에서 1사이이며 0 일 때는 캡을 배치하지 않고, 1이면 모든 스트럽에 캡을 배치 합니다.

0과 1 사이의 값인 경우 전체 스트럽 개수에 입력한 비율을 곱하여 나온 개수를 등간격으로 배치합니다.

예를 들어, 캡을 스트럽 2개당 1개씩 배치하려고 하면 0.5, 3개마다 1개씩 배치할 때는 0.33을 입력합니다.

시작 이격거리

보의 시작면에서 최초 스트럽이 배치되는 거리를 설정합니다.

시작면이란 기둥과 보가 접하는 면을 의미하며, 캔틸레버 보와 같이 기둥이나 벽, 거더등에 연결되지 않는 보는 보의 마구리 면이 시작면이 됩니다.

캡 비율 0.5

캡 비율 0.33

3.2 보조 스트럽

아래 형상을 지원합니다.

여유길이

보조 스트럽 길이에 추가되는 길이 입니다. 135도 갈고리인 경우 여장 길이를 설정하여 시공성을 확보하기 위해 추가적인 길이값을 줄 수 있습니다.

3.3 상부 2단 보조근

아래 형상을 지원합니다.

3.4 하부 2단 보조근

아래 형상을 지원합니다.

 

4. 철근 길이

철근의 직경별 이음, 정착, 장대길이 및 표준 후크 길이가 정리된 테이블을 설정하고 시공용 길이보정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4.1 철근길이 설정

철근길이 테이블

철근 직경별 이음, 정착, 장대길이, 표준 후크 길이가 정리된 테이블 파일을 설정합니다.

철근 길이 테이블 설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철근 길이 테이블 설정] 페이지를 참조합니다.

시작길이

연속 철근의 시작길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철근 부분은 철근 길이 테이블에서 설정한 장대길이로 분할 됩니다.

상부근, 하부근 및 측면근을 각각 설정할 수 있습니다.

끝 부분 철근길이 정리

연속 철근이 시작길이와 장대길이로 분할 될 때, 마지막에 분할된 철근은 다양한 철근길이로 결과가 나옵니다.

이러한 끝 부분 철근은 시공성과 가공성을 고려하여 일정 길이로 정리합니다.

 

5. 속성

Tekla Structure에 철근을 모델링 할 때 철근의 이름, 색상 등 가시적인 정보 및 빌딩명과 층이름을 설정합니다.

각 속성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철근 속성 설정] 페이지를 참조합니다.

추천 게시물
최근 게시물
​목록보기
태그 검색
아직 태그가 없습니다.
bottom of page